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라이브 방송의 새로운 트렌드 : 유료방송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 최근 중국에서 유료 라이브 방송의 열풍이 불고 있다고는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 유료 라이브 방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스핀하오, 도우인, 콰이쇼우 세가지 플랫폼의 유료 라이브 방송 형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핀하오: 음성 유료 라이브 방송

위챗의 동영상 서비스인 스핀하오 공식 계정은 유료 라이브 방송을 강력 홍보하고 있고 음성 유료 라이브 방송이 주력입니다. 위챗 라이브 메인에 들어가 보면 추천 채널 아래에 '유료방송'이 많이 생겼습니다. ​ 보통 유료 라이브 방송을 3분 정도 무료로 볼 수 있고 더 보고 싶으면 '微信豆(위챗콩, 위챗에서 가상의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 1위안=10개 微信豆 )'로 지불하고 시청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의 형식은 음성과 영상 두 가지로 나누어 앵커들이 스스로 설정할 수 있고 유료 조건도 정할 수 있습니다. ​


유료 생방송 장르가 '스포츠 대회'나 '온라인 음악회' 등의 단일 카테고리에서 벗어나 KOL 및 일반 사용자로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 올해 1월에 스핀하오 첫 유료 라이브 방송이 진행 되었는데, 방송 내용은 NBA 정규시즌이고 시청자가 3분 동안 무료 시청할 수 있고 더 보고 싶으면 9위안을 지불해야 계속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유료 라이브 방송 권한을 부여받은 것은 플랫폼에서 랜덤으로 지정된 것으로, 이들 블로거는 KOL이 아니고 팔로워수도 많지 않습니다. 내부 테스트를 거치면 라이브 설정 페이지에 '付费可见(비용을 지불하면 볼 수 있다)' 옵션이 추가됩니다. ​ 플랫폼으로서는 유료 라이브 방송을 통해 라이브 방송 '打赏'(보상, 시청자들이 앵커에게 일종의 장려금으로 감사를 표시하는 것)'외 수입이 확대된 것이 분명합니다. 기존에는 무료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자들이 받은 '打赏'의 50%를 플랫폼 쪽에게 제공했는데 유료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고 나서 앵커들이 유료 라이브 방송 수익의 10%도 플랫폼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현재 유료 라이브 방송 권한을 가진 앵커들의 콘텐츠 퀄리티가 그리 높지 않고 콘텐츠의 독특성 또한 모두 유료화 기준에 미달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도우인: 유료 连麦 (중국 인터넷 용어로 앵커와 연결하고 상담하는 음성 채팅)

도우인은 지난해 8월 유료 라이브 방송을 시작했으며, 공식 계정은 전문 가수, 밴드, 화제성이 높은 스타들을 섭외해 '여름 콘서트'라는 특집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 한 달 뒤 도우인 유료 라이브 방송은 2.0 버전으로 더 세분화된 전략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시청자들이 무료로 라이브 방송을 볼 수 있지만 앵커들과 연결하고 상담하고 싶으면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형태로 말이죠. '유료 连麦'는 올해 홍보되었는데요. 도우인이 3월 7~13일 일주일간 '유료 连麦' 이벤트를 진행하고 유료 라이브 방송 진행자를 대거 추천했습니다.



도우인 '유료 连麦' 앵커 랭킹에 따르면 앵커의 유형은 대부분 감성 블로거, 심리 상담사, 강사 등 있습니다. '유료 连麦'의 비용은 앵커들이 설정하고 형태는 '음성 连麦', '영상 连麦' 두 가지 있습니다. ​ 하지만 앵커의 수준은 다소 차이가 있는걸로 보입니다.


콰이쇼우: 전면적인 유료 라이브 방송 시스템

​ ​ 콰이쇼우의 유료 라이브 방송은 ‘기반'이 가장 잘 갖춰어 있고, 전문성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付费内容广场’(유료 콘텐츠만 모아 놓은 카테고리)에 인기 수업, 인기 엔터테인먼트, 유료 녹화 방송, 유료 라이브 방송 등 카테고리가 있어 매우 다양합니다. ​ 라이브 방송 카테고리 안에 100개 가까운 라이브 방송 예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격은 1-9,800위안입니다. 라이브 방송의 유형은 비교적 다양합니다. 방송은 무료로 3분 동안 시청할 수 있고 리뷰를 한 번 할 수 있으며 무료 시청 시간이 지나면 리뷰를 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스핀하오, 도우인, 콰이쇼우 세 플랫폼의 유료 라이브 방송 형식을 소개했는데요. 쓰핀하오, 도우인, 콰이쇼우는 각각 다른 형태의 유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료화 결과를 보면 많은 유저들이 유료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는 걸로 보아 전망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유료 라이브 방송은 경제적 효과와 함께 라이브 방송의 기준을 높여 유저 규모를 키워야 하는 계정이나 플랫폼에 대해서는 더욱 많은 방면에서 고려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듯 합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