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라이브 커머스 | 중국 라이브 커머스의 새로운 트렌드는?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 입니다. ​ 요즘 중국 라이브 커머스의 전성기가 지나고 더욱 완숙해지고 있고 정규화되고 있습니다. 감독이 더욱 엄격해지고 참여자, MCN, 호스트의 구성도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자가 나가고 시장이 리셋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브랜드의 경우는 스스로 모색하는 단계를 거치면서 라이브 커머스의 올바른 방법을 찾은 것 같습니다. ​ 하지만 플랫폼과 브랜드의 관점에서 자세히 보면 실제로 치열한 경쟁이 존재합니다.


🔸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동향 1. 시장이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만 발전 방향이 변화되었다. 2. 타오바오, 도우인, 콰이쇼우 세 개 플랫폼이 병립하고 있다. 3. 해외 라이브 커머스의 열풍이 일기 시작했다. ​ 오늘은 이 세 가지 동향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할께요.


시장이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만 발전 방향이 변화되었다.

제48회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발전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6월까지 ​ 🔸 중국 라이브 커머스 참여자 수가 3.84억에 달하고 🔸 작년 동기 대비 7,524만명 증가하였으며 🔸 네티즌의 38%를 차지하였습니다. ​ 중상산업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의하면 2020년 코로나 인하여 ‘宅经济(홈 이코노미)’가 더욱 핫해지고 라이브 커머스의 활력을 불러일으키며 시장 규모가 작년 동기 대비 121% 증가하였고 9,610억 위안에 도달하였습니다. 2022년에 라이브 커머스의 규모는 15,073억 위안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출처: WWW.ASKCI.COM


타오바오, 도우인, 콰이쇼우 세 개 플랫폼이 병립하고 있다.

현재, 타오바오, 도우인, 콰이쇼우 세 개 플랫폼이 병립하고 있는 현황이고 도우인과 콰이쇼우는 유입량과 내용으로 빠르게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들어가서 높은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실제로 타오바오, 도우인, 콰이쇼우의 라이브 커머스 진행 방법에 대해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 타오바오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기 때문에 목적이 단일하고 구매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반면에 도우인과 콰이쇼우는 여전히 콘텐츠가 주도하는 플랫폼이라서 대부분 소비자는 여전히 라이브 방송 호스트의 콘텐츠를 보고 호스트에 신뢰감이 생기며 호스트가 추천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일종의 쭝 처우(种草) 로직으로 소비하고 있어 목적성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세 개 플랫폼이 2년 동안 발전하면서 점점 동질화되고 있습니다. 타오바오도 콘텐츠 전략을 강화하고 있고 호스트도 여러 개 플랫폼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도우인, 콰이쇼,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


가상 호스트 VS 취미 이커머스

최근 타오바오가 라이브 방송 NCN 회사 분기 회의를 진행했는데 회의 중 2022년 라이브 커머스의 발력 방향을 제시하고 가상 호스트와 3D 장면이 플랫폼의 새로운 트렌드가 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 도우인은 2021년 첫 ‘生态大会(생태계 회의)’에서 '兴趣电商(취미 이커머스)'를 제안했습니다. 취미 이커머스의 GMV는 2023년 9조 5,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도우인은 GMV 수치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품목별로 그 성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화장품의 경우 2021년 1월~11월의 화장품 누적 판매액이 3,678.2억 위안으로 누적 15.3% 증가했습니다. 2021년 1월 - 11월 도우인 뷰티업계 기업 계정수가 많아지고 국제 뷰티 브랜드의 인기가 78.5% 증가하였고 럭셔리 브랜드의 인기가 67.8% 증가하였습니다.



​동시에 중국 로컬 브랜드의 라이브 방송실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국 로컬 음식 브랜드의 매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547% 증가하였고 도우인에서 진행하는 중국 로컬 식품 브랜드의 라이브 방송은 작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하였습니다. ​ 콰이쇼우는 전년 GMV가 6,800억 위안을 돌파하였도 작년 동기 대비 78.4% 증가하였습니다.

브랜드들의 새로운 동향 : 해외 라이브 커머스

브랜드 들에게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은 시작일 지도 모릅니다. 2년 전에 대부분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서 시험 단계에 있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이미 이런 과정을 거쳤고, 대부분 업종의 탑급 브랜드들은 나름의 라이브 커머스 전략을 세웠습니다. ​ 라이브 방송으로 유입량을 높이고 브랜드 자체 방송이 주류가 되었습니다. 아이리서치(艾瑞咨询)의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기업의 자체 방송은 이미 주요 판매 방식이 되었으며 2020년 기업 자체 방송의 매출액은 전체 라이브 커머스의 매출액의 1/3을 넘어 2023년에 반 정도를 차지할 거라고 예측했습니다. ​ 예를 들면 운동화 브랜드 안타(安踏)는 콰이쇼우 플랫폼에서 자기만의 전략을 세웠습니다. 현재 안타스포츠는 콰이쇼우 플랫폼에서 178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고 지난해 광군절 기간에 콰이쇼우에서 창출한 GMV는 4,000만 위안을 돌파했습니다. 간식 브랜드인 량핀푸즈(良品铺子)는 2020년에 도우인과 콰이쇼우를 통해서 수입을 5배를 늘렸습니다. 전에 라이브 방송 한 편에 5,800만 위안의 간식을 팔아 연간 수익의 6%를 기여했습니다. ​ 또 다른 중요한 트렌드는 해외 라이브 커머스가 뜨고, 브랜드들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가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 중국 국내의 많은 외국 무역 관련 기업들이 모두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려고 하고 아마존, 페이스북도 라이브 커머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TikTok도 콘텐츠 위주로 많은 성장을 이루어졌습니다. ​ 한 매체는 현재 ​TikTok 이커머스의 2021년 GMV가 최대 60억 위안이었고 올해에 120억 위안의 GMV를 목표로 삼으며 향후 5년 내에 각 주류 시장에 진출하여 천억 달러 규모에 이를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TikTok 라이브 방송

최근 TikTok Shop가 이번 달 말에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 4개국의 크로스보더 사업을 시작할 거라고 발표했습니다. ​ 해외 라이브 커머스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중국 국내의 발전을 비교하면 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1, 2년 정도는 해외 라이브 방송이 빠르게 성장하고 보급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 지금까지 중국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동향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브랜드에 대해서 라이브 커머스가 정말 중요한 수단인 것 같습니다. 저희 앞으로도 계속 중국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뉴스 및 현황에 대한 콘텐츠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 ​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