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라이브 커머스 | 5일 만에 팔로워 수 500만 명 증가, 이중 언어 라방?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최근 '둥팡전쉬엔(东方甄选)'이라는 도우인 계정이 갑자기 떴습니다. 둥팡전쉬엔은 중국 최대 교육업체 신둥팡(新东方)에서 출시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이며 진난 해 12월에 도우인에서 공식 계정을 개설하고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6월 초까지 6개월 동안 100만의 팔로워만 쌓였고, 하루 매출액이 몇 십만 위안을 유지하고 최대 매출액은 100~200만 위안에 불과했습니다. 6월 9일까지 ‘둥팡전쉬엔(东方甄选)’의 팔로워 수가 106만 명에 불과하였는데 그 이후 라이브 방송의 매출은 폭발적인 증가가 이루어졌습니다. 6월 10일에 #新东方主播#, #新东方主播双语带货# 등 관련 화제가 갑자기 뜨게 되고 웨이보, 도우인 인기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으며, 이날 도우인 계정 팔로워 수가 70만 명 이상 증가해 현재 #新东方主播#라는 화제는 웨이보에서의 조회수는 2억 뷰를 돌파하였습니다.


6월 15일 아침까지 일주일도 안 되는 시간에 둥팡전쉬엔은 600만 명이 넘는 팔로워 수를 기록하며 50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늘렸고, 14일의 라이브 방송은 3,924.65만 위안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둥팡전쉬엔 도우인 계정 및 라이브 방송


6월 14일 라이브 방송 매출액 및 시청자 수


그럼 둥팡전쉬엔이 뜨게 되는 이유가 뭘까요? 같이 알아봅시다~

-------------------------------------------------------

둥팡전쉬엔이 갑자기 뜨게 되는 것은 라이브 방송에서 학문적 지식을 접목하고 제품의 특징을 중국어와 영어 이중 언어로 표현해 신둥팡 수업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스트가 토크쇼처럼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서 시청자들이 더욱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그중 둥위후이(董宇辉)는 의 TOP 1 호스트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파는 모든 제품을 재미있는 스토리와 이중 언어로 소개하는 방식을 통해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둥위후이 외에 둔둔(顿顿), 77, Yoyo 등 신둥팡 교가였던 분도 라이브 방송 호스트로 제품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이 영어도 잘하고 지식도 풍부하며 단순히 판매를 목적으로 삼았던 라이브 방송을 지식 소비형의 라이브 방송으로 전환시켰습니다.


둥팡전쉬엔 도우인 콘텐츠

많은 네티즌이 ‘신둥팡 라이브 방송은 저한테 물건을 팔려고 하는 게 아니라 정말 열심히 가르쳐주고 싶은 것 같다.’, ‘공부하는 게 유용하다.’, ‘저는 물건을 사는 것 아니라 학비를 내는 것이에요.’ 등 댓글을 남겼습니다.


웨이보 인기 댓글

사실, 둥팡전쉬엔 초기의 쇼크 클립을 보면 제품을 먹는 방법이나 종류, 기원 등을 소개하며 진정한 경쟁의 구심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반년 여간 방송 생태계가 조금씩 달라지고 변화된 신동팡 라이브 방송이 그 기회를 잡았습니다. 신둥팡식의 판매는 라이브 커머스를 새로운 단계에 들어가게 했습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은 브랜드 컨셉뿐만 아니라 문화, 지식까지 내세웁니다. 소비자들이 지식을 위해서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어서 둥팡전쉬엔 라이브 방송을 선택했습니다.

둥팡전쉬엔의 라이브 방송은 교육 대신 주로 식음료, 도서, 뷰티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스테이크 신선국 플래그십 스토어 인기 상품

매출액 기준으로 보면, 1위 점포는 '스테이크 신선국 플래그십 스토어(牛排保鲜局旗舰店)'입니다. 라이브 방송 첫 달에 두 종류의 스테이크는 누적 판매량 700개도 안됐는데 6월 14일의 라이브 방송에서 스테이크 신선국 플래그십 스토어의 스테이크는 8000개 가까이 팔았고 230만 위안의 매출액을 올린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6월 14일 라이브 방송의 데이터를 보면 스테이크 신선국 외 쿵커(空刻), 먀오커란둬(妙可蓝多), 일리(伊利), 톈해장(天海藏), 농푸산천(农夫山泉)등 브랜드의 매출액은 50만 위안 이상으로 예측되며 쿵커, 먀오커란둬의 매출액은 100만 위안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동팡전쉬엔 라이브 방송은 제품의 마케팅 비용을 받지 않고 방송 시작 전 브랜드에 전시와 시식을 위해 샘플을 대량으로 달라고 하지도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브랜드에 대해서 신둥팡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판촉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스토리도 잘 전달할 수 있고 호스트, 브랜드, 유저 간의 균형도 이룰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요즘 인기 많은 둥팡전쉬엔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둥팡전쉬엔의 성공 사례를 통해 내용은 쇼트 클립, 라이브 방송 등 브랜드 마케팅에서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이 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질의 내용으로 소비자와 유대감을 형성해야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 출처: https://www.cbndata.com/information/247607

> OM 장함 매니저

조회수 4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