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마케팅 | 올해 618, 가장 핫한 이슈는 메타버스일까?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 요즘 중국에서 메타버스의 열풍을 불고 있는데요~ ​ 중국 메타버스 시장의 규모는 2027년까지 1263.5억 위안(24조 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618 빅세일 기간도 메타버스를 투입한다는 소식이 있네요. ​ 메타버스는 2021년 상반기에 대중들의 시야에 들어와 다양한 정보기술을 중합하고 다양한 응용분야를 선보이며 높은 시장 활용성을 보여줬는데 중국도 이런 기회를 잡아서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중국 이커머스 업계에 메타버스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618 빅세일 기간 타오바오가 메타버스 쇼핑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타오바오 측이 몇 개월 전에 메타버스 연구팀을 설립하여 장비 없어도 실감이 있는 가상 쇼핑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가상 쇼핑몰을 계속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618 기간에 일부 타오바오 유저들은 메타버스 쇼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 Tech 星球


33초 분량의 내부 테스트 화면에서 '메타버스 쇼핑'의 기본 바탕화면을 비교적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쇼핑의 메인화면은 각종 건물, 도로, 나무, 다양한 상품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휴대폰의 중력감지 기능이나 터치를 통해 가상세계와 인터렉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새로운 기능에 대해 네티즌들의 반응이 엇갈립니다. 어떤 네티즌들이 신기하다고 생각하고 마치 RPG 게임을 하는 것 같아서 색다른 쇼핑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 의견을 가지고 있는 네티즌도 적지 않습니다. ‘물건을 살 때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라는 의견이 있고 구매 여부는 역시 상품 자체의 가성비, 혜택과 애프터서비스에 달려 있으며 몰입도가 높은 쇼핑 체험은 매력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 타오바오의 메타버스 쇼핑은 SF 소설에서 그려진 장면과 거리가 멀지만 이미 가상세계의 감각을 갖췄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메타버스 쇼핑 서비스는 618기간에 출시되지만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소규모의 그레이스케일 테스트만 진행할 것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해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현금화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618 같은 빅세일 기간에 메타버스 쇼핑이 이뤄지고 이커머스와 메타버스를 성공적으로 결합해 일부 현금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6월에 코로나의 영향이 약해지면서 소비수요가 회복되고 618 빅세일 기간에 '보상적 소비'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타오바오가 출시될 메타버스 쇼핑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가상인물, NFT 등 디지털마케팅 관련 산업사슬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 사실 알리바바가 오래전부터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알리 메타버스(阿里元宇宙)’, ‘ 타오바오 메타버스(淘宝元宇宙)’, ‘띵띵 메타버스(钉钉元宇宙)’등 다양한 상표등록을 신청했습니다. ​ 2016년 11월에 타오바오의 VR 쇼핑 ‘바이플러스(Buy+)’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VR 쇼핑은 개발 연구소에서 소비자로 본격 진출하면서 각광을 받았습니다. ​ 바이플러스 프로젝트는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과 보조 센서를 활용해 인터렉션 가능한 3차원 쇼핑 환경을 생성했으며 사용자가 직접 가상세계의 사람, 물건과 인터렉션하고 실제의 장면을 가상화할 수도 있습니다. ​


타오바오 바이플러스 화면

타오바오 바이플러스 화면



쇼트 클립 플랫폼인 콰이쇼우, 도우인 등 플랫폼도 메타버스를 활용해서 라이브 방송 스튜디오에서 가장 쇼호스트들을 등장시켰습니다.

가상 쇼호스트


가상 쇼호스트

현재 중국 중앙 및 여러 지방정부는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지원과 환경 조성을 위해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국 외에도 여러 나라 정부들이 메타버스 관련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빅 테크 기업들도 메타버스에 포진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회사 약칭을 메타로 바꾼 것도 메타버스를 키우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이커머스 업계에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했는데요~ 메타버스는 모바일 기술처럼 널리 활용되면 이커머스뿐 만 아니라 교육, 의료, 제조, 취업, 통신, 엔터테인먼트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조회수 19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