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마케팅 | 중국 버추얼 크리에이터 트렌드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2021년부터 메타버스의 열풍으로 다양한 가상인물이 소비자의 시선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Z세대가 소비 주력으로 부상하고 나서 브랜드 마케팅 활동, 라이브 방송에서도 가상인물이 나타나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버추얼 크리에이터가 2022년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버추얼 크리에이터에 대해서 같이 알아볼까요?


버추얼 크리에이터란?

버추얼 크리에이터는 인공지능, 트래픽 기술 등 기술을 이용하고 가상 캐릭터를 만들어 인터넷에서 SNS 운영, 라이브 방송 진행, 광고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크리에이터입니다.

버추얼 크리에이터의 유형?

버추얼 크리에이터의 유형은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모델링 기술로 가상 캐릭터를 만들어 뒤에서 사람의 조종이 필요한 버추얼 크리에이터입니다. 또 하나는 완전히 기술로 구현된 가상인간이고 실제 사람의 조종이 필요 없이 24시간 동안 활동할 수 있는 버추얼 크리에이터입니다. 하지만 기술의 제한 등 각종 원인으로 응용 범위가 좁아서 대부분 버추얼 크리에이터는 실제 사람의 조종 하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버추얼 크리에이터의 분류

중국의 버추얼 크리에이터는 주로 버추얼 KOL버추얼 호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버추얼 KOL은 다양한 SNS에서 활동하고 있고 콘텐츠를 배포할 뿐만 아니라 광고도 진행합니다. 버추얼 호스트는 실제 호스트를 대신해 라이브 방송을 하고 실제 호스트와 같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버추얼 호스트

버추얼 호스트는 2020년 5월부터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기 시작했고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현재 버추얼 호스트는 AI 기술로 구동되는 버추얼 호스트실제 인물로 구동되는 버추얼 호스트로 나눕니다. AI 기술로 구동되는 버추얼 호스트와 실제 호스트 같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것이 시중에 주류를 이루는 가상 라이브 방송 방식 중 하나입니다. AI 기술로 구동되는 버추얼 호스트는 24시간동안 활동할 수 있어서 실제 호스트의 라이브 방송 끝난 후에도 이들을 대신해 방송을 계속할 수 있으니까 많은 브랜드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최근 CARSLAN, MG메이지(美即), 왓슨스, VANS, 쉬앤마 단황수(轩妈蛋黄酥)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버추얼 호스트를 사용해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합니다.


AI 기술로 구동되는 버추얼 호스트 라이브 방송 화면


AI 버추얼 호스트는 비용이 적고 AI를 통해 인력 투입을 효율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호스트의 동작과 말은 기본적으로 AI 기술과 실시간 애니메이션 기술을 통해 미리 설정된 템플릿입니다. AI 버추얼 호스트는 사람과 실시간으로 인터렉션 하는 훈련이 부족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질문과 요구에 대해 라이브 방송 시스템에서 미리 설정된 질문만 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AI 버추얼 호스트는 아직 자동적으로 인터렉션 하지 못해서 많은 브랜드들이 버추얼 호스트와 실제 인물 같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예를 들어 도우인 플랫폼에서 성장한 미식 왕홍 '我是不白吃'는 2020년 3월부터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고 MCN 회사 소속 가상 IP ' 一禅小和尚'도 올해 5월부터 라이브 방송하기 시작했습니다.


'我是不白吃' 및 ' 一禅小和尚' 라이브 방송 화면


실제 인물로 구동되는 버추얼 호스트는 가상 캐릭터와 조종하는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어 버추얼 호스트 뒤에는 실제 사람이 감응 장치를 착용하고 더빙과 퍼포먼스를 하며 실시간으로 인터렉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3D 버추얼 호스트 필요한 기술


실제 인물로 구동되는 버추얼 호스트는 3D 모델링 기술, Bones bound 기술, Blendshape 기술, Real Time Rendering 기술(실시간으로 이미지를 생성하고 화면에 송출하는 기술), 전문 라이브 방송 장비 등이 필요해서 기술적 진입 장벽이 높고 비용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하지만 이런 버추얼 호스트의 인터렉션이 실제 호스트의 인터렉션과 비슷합니다. 앞으로 기술이 더욱 발전되면 비용도 점점 낮아질 것 같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규제 강화와 메타버스 열풍으로 버추얼 호스트가 MCN 회사와 각종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주력하는 사업이 되고 2022년 라이브 커머스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타오바오는 MCN 분기 회의에서 2022년 라이브 커머스 발전 방향을 발표했는데 버추얼 호스트와 3D 스튜디오가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새로운 마일스톤이 되고 3D 스튜디오와 버추얼 크리에이터를 결합한 라이브 방송으로 유입량을 증가시키고자 한다고 합니다. 데이터에 따라 버추얼 호스트가 라이브 방송 스튜디오에 적용된 후 첫 3일간의 매출액은 실제 호스트가 달성할 수 있는 매출액의 150%-200%에 달하지만 3일 후에는 실제 호스트가 달성할 수 있는 매출액의 10%-30%로 급감한다고 나왔습니다.

버추얼 KOL

버추얼 호스트 외에 버추얼 KOL도 인기가 많습니다. 버추얼 KOL은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고 광고도 진행합니다. 샤오홍슈는 요즘 유저들이 버추얼 KOL을 주목하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샤오홍슈는 2021년 9월 7일-10월 15일 여러 브랜드들과 함께 '트렌디한 디지털 시대(潮流数字时代)'라는 이벤트를 기획하고 가상 KOL Imma, ALiCE, 아시(阿喜), Reddi가 샤오홍슈에 가입해 꾸준히 콘텐츠를 배포하고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 이전부터 여러 뷰티 브랜드가 이미 가상 KOL과 합작을 하고 브랜드만의 가상 IP도 만들었습니다. 다음에는 요즘 인기 많은 버추얼 KOL 소개해 드립니다~ AYAYI



작년 5월 샤오홍슈에서 첫 포스팅을 배포하였고 사진 한장 만으로 ‘좋아요’ 10만 개를 받았습니다. 9월 말까지 AYAYI가 이미 11.2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LV, 겔랑, 아무시(安慕希) 등 유명한 브랜드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AYAYI는 메타휴먼 IP 창작 및 운영사인 란마이커지(燃麦科技)가 만든 중국 최초의 3D 버추얼휴먼이며 외형적으로 실제 사람과 비슷하고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외모로 젊은 팬들을 사로잡았습니다. 데이터에 의하면 AYAYI의 팔로워 중 70%는 17~23세 젊은 층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류예시(柳夜熙)



2021년 10월 31일 류예시(柳夜熙)라는 계정으로 도우인에서 첫 영상을 올렸고 이 영상은 실시간 인기 검색어에 올렸습니다. 퇴마사 컨셉의 뷰티 KOL으로서 다른 버추얼 KOL과 차별화되어 등장하자마자 엄청난 인기를 받았습니다. 계정 오픈한 지 3일 만에 230만 명의 팔로워를 기록했습니다.


류예시는 촹이커지(创壹科技) 기술 회사가 만든 버추얼 KOL입니다. 류예시를 출시하기 전에 촹이커지(创壹科技)는 회회저우(慧慧周), 위향위안샤오우(宇航员小五) 등 IP 계정을 개설하여 총 팔로워 수가 1억 넘고 연간 조회수는 200억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이 두 명 외에 중국에서 더 많은 버추얼 KOL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데요~ 시장조사 기관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询)에서 발표한 올해 상반기 메타휴먼 랭킹을 공유드립니다~



TOP1 洛天依 (버추얼 아이돌) TOP2 柳夜熙 (버추얼 KOL) TOP3 嘉然 (버추얼 아이돌, A-SOUL 멤버) TOP4 冷鸢yousa (버추얼 아이돌) TOP5 乃琳 (버추얼 아이돌, A-SOUL 멤버) TOP6 Hanser (버추얼 아이돌) TOP7 贝拉 (버추얼 아이돌, A-SOUL 멤버) TOP8 小妮 (버추얼 호스트) TOP9 珈乐 (버추얼 아이돌, A-SOUL 멤버) TOP10 向晚 (버추얼 아이돌, A-SOUL 멤버) 이 랭킹을 보면 중국에서 버추얼 크리에이터 외에 버추얼 아이돌도 인기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앞으로 메타휴먼 더 많이 생기고 마케팅 활동도 더욱 다양하게 진행할 것 같습니다. 다음 편에는 저희가 아이미디어 리서치에서 발표한 메타휴먼 관련 보고서를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가져오겠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 참고 내용: https://www.cbndata.com/information/244542 https://www.cbndata.com/information/244420 https://www.iimedia.cn/c880/85038.html

> OM 장함 매니저

조회수 3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