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마케팅 | 중국 이너뷰티 시장 분석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중국에서 최근 몇 년에 외모를 가꾸기 위한 소비활동에 따른 경제효과인 '비주얼 경제(颜值经济)'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샤오홍슈에서 ‘예뻐지는 방법, 날씬해지는 방법’ 관련 콘텐츠 수는 200만 개 가까이 있습니다. 대부분 콘텐츠는 많은 좋아요 반응을 얻었고 댓글의 반응도 좋습니다. 많은 연예인과 인플루언서들이 본인들만의 방법을 공유하고 애용품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꾸준히 스킨케어하는 것을 번거롭고 생각하고 시술을 받으면 위험하다고 생각해서 간편하고 효과도 좋은 이너뷰티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중국 사람들이 건강을 더욱 중요시하여 이너뷰티는 ‘비주얼 경제’의 새로운 성장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너뷰티 시장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요? 이너뷰티의 발전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중국 이너뷰티 시장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

Variant Market Research가 발표한 <2018년 중국 이너뷰티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이너뷰티 시장 총액은 연 12.5%의 복합 성장률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622억 위안(한화 약 11조 9,45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이너뷰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세계 1위이며, 2022년 일본의 시장점유율은 31%로 태평양 지역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일본에 이어 중국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이너뷰티 시장으로 성장될 전망입니다. 중국의 이너뷰티 시장 규모는 2022년에 238억 위안에 달하고 2025년에는 255.7억 위안(한화 약 4조 9,107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DL数食主张


과거 기능성 식품 시장이 지금처럼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는 것은 시장 타겟이 건강관리를 필요로 하는 중장년층이나 특정 영양분 수요가 있는 사람들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제품은 큰 병에 든 캡슐, 정제, 탕제 등의 약품 형태로 존재하며 맛, 식감, 비주얼 등 어느 것도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고 젊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자의 저연령화, 소포장 트렌드

하지만 최근 90허우(90-99년 생) 및 95허우(95-99년 생)가 시장 소비의 주력으로 떠오르고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 탈모, 비만 등 건강 문제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이 늘어나면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이너뷰티 제품의 소비 타겟은 대부분 90허우이고 소비 타겟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80% 넘는 소비자가 앞으로 이너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거라고 했습니다. 제품 포장 형식에 대해서는 50% 넘는 소비자가 별도 소포장을 더욱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FDL数食主张


그렇다면 현재로선 어떤 이너뷰티 제품과 성분이 소비자의 마음에 들까요? 브랜드는 또 어떻게 차세대 소비자의 니즈를 중심으로 제품 형태, 성분 첨가, 효능 개념 등 방면에서 혁신할 수 있을까요?

간편성 수요가 크고 간식화는 트렌드 되었다.

젊은 소비자들은 이너뷰티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제품 형태 선택에 있어 건강식품을 간식처럼 간편하고 맛있게 먹기를 원합니다. NielsenIQ과 빌리빌리 연구 공동 발표한 <2021 Z세대 식음료 소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는 개성을 추구하고 신제품을 즐겨 시도하며 간식 소비량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BN데이터X 티몰 글로벌이 발표한 <2022 티몰 글로벌 소비 트렌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샤오홍슈에서 '간식화'에 대한 언급량과 티몰 글로벌 '간식화' 건강기능식품의 소비 증가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현재 이너뷰티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FDL数食主张


효능 성분 선택에 있어 소비자들이 항산화, 지방률 감소 효과가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 비타민, 그레이프시드 등 성분이 들어가는 제품을 선호합니다. 간식화의 개념이 유행하면서 이너뷰티 제품을 가지고 있는 많은 건강식품 업체들과 약품 업체들이 제품 형태를 바꿔 식약품이나 세분화된 하위 브랜드 및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예를 들면 바이헬스(汤臣倍健), Swisse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 영양 보충제 기업들이 약처럼 생긴 캡슐 제품을 간식 식감의 젤리 제품으로 바꾸고 동인당(同仁堂), 양생당(养生堂) 등으로 대표되는 약품 기업들이 전통 약제와 알루론산나트륨, 콜라겐 등 원료를 결합해 젤리나 휴대용 음료 제품을 만들어 젊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동아아교(东阿阿胶), 하오샹니(好想你)같은 전통 보양식 업체들도 아교 간식, 흑임자환, 즉석 제비집 등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현재 소비자의 취향에 맞췄습니다. 또한 전통 식품 브랜드도 이너뷰티 제품을 계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몽뉴(蒙牛)의 콜라겐 젤리, 코카콜라의 콜라겐 펩타이드 음료, WonderLab의 히알루론산 젤리, Lepur(乐纯)의 히알루론산 요거트 등 모두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FDL数食主张


현재의 이너뷰티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재미있고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간식 제품이 많아지고 제품 형태도 캡슐, 파우더에서 젤리, 음료 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심지어 커피, 초콜릿 등 간식화 제품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효능 추구 구체화, 남성과 여성의 수요가 다르다.

기능에서는 비주얼 경제의 촉매로 사람들이 이너뷰티 제품에 대한 요구가 더욱 다양화되고 구체화되고 있으며 이너뷰티 제품의 기능 세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티에이징 제품이 세분화되면서 항당, 항산화, 주름개선, 콜라겐 보충 등 구체적인 개념이 나타났습니다. Ipsos가 발표한 2021년 샤오홍슈 이너뷰티 효능 인기 검색어에 따르면 항당, 미백이 여성들의 주요 관심사이고 연령대별, 그룹별로 피부 상태 및 개인관리의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25세 이하 여성 소비자는 다이어트, 미백에 대한 관심이 높고 나이가 들수록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집니다.


©FDL数食主张


이너뷰티 제품들이 주로 여성 소비자를 겨냥하고 있지만, 이제는 외모 가꾸기가 여성의 전유물이 아닌 '타징지(他经济)'가 이끄는 남성들의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Ipsos가 2021년에 발표한 <남성 스킨케어 시장 연구>에 따르면 일선 도시의 남성들이 스킨케어 의식이 강화되면서 Z세대는 남성 스킨케어 업계의 주도적인 힘이 됐습니다. 여성들과는 달리 남성 소비자들은 디톡스, 수분 공급, 탈모 방지 등의 효능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혁신에는 여성을 위한 이너뷰티 제품뿐 아니라 남성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성분이 다원화되고 대중적이지 않은 성분들이 뜨게 되었다.

젊은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교육 수준이 높기 때문에, 그들은 제품 선택에 있어서도 더욱 이성적으로 행동하며, 제품 자체의 효능과 성분을 추구하는 것은 중요한 결정 요소입니다. Ipsos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엔도서가 있는 이너뷰티 브랜드는 젊은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품에 첨가되는 성분을 보면 히알루론산나트륨, 콜라겐은 뷰티케어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원료로 최근 들어 이너뷰티 제품의 스타 성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1월 히알루론산나트륨이 일반 식품에 사용 승인되면서 식품에 나타나는 빈도가 크게 늘었습니다. 스킨케어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높고 친숙한 성분을 이너뷰티 제품에 첨가하면 더 빨리 받아들이고 인정받을 수 있으며, 나이아신아마이드, 아스타크산틴 등 뷰티 인기 성분을 이너뷰티 제품에 적용했을 때도 소비자 수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이너뷰티 제품의 레시피 및 성분에 대한 ‘성분당(成分党, 성분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의 요구가 높아졌고 대중적이지 않은 천연성분도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미국 트렌드 분석회사 Trendalytics의 데이터에 따르면 엽록소, 겨울 벚꽃, 부구즈(补骨脂) 등 대중적이지 않은 천연성분이 2022년 인기 성분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FDL数食主张


이 밖에는 코로나의 영향 하에서 소비자들이 한의약에 대한 신뢰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중국식 보양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과거에 소비자가 거의 효능만 중요시했지만 요즘 더 많은 수요가 생기고 아교, 제비집, 효소, 흑임자환 등 식약품이 점차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티몰 618 빅세일 데이터에 따르면 제비집, 흑임자환, 동충하초의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징동의 데이터에 따르면 전통 보양 식품이 올해 618 빅세일 기간에 많은 관심을 끌었고, 618 시작 첫 4시간에 샤오셴둔(小仙炖) 제비집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618 빅세일 기간에 보양차 음료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너뷰티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와 욕구가 갈수록 다양해지면서 건강 업종 및 기타 업종에도 점점 더 많은 발전기회를 가져왔습니다.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체험감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오르기 위해서 많은 브랜드들이 원료 품질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이너뷰티 시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현재 중국 이너뷰티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하고 블루오션 산업이 될 것 같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 출처: https://www.cbndata.com/information/248316 > Edit : OM 장함 매니저

조회수 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