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마케팅 | 중국 치약의 가격은 왜 점점 높아지고 있을까?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최근 중국 인터넷에서 '치약은 왜 비싸졌을까'라는 글이 인기 검색어에 올랐고 화제가 됐습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매일 쓰지만 간과하기 쉬운 치약은 다시금 눈길을 끌었습니다. 오늘은 중국 치약 시장 현황 및 가격 인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약 가격이 높아지는 것은 트렌드가 되었다?

'치약은 왜 비싸졌을까'라는 글에서 베이징 마트나 편의점의 진열대에서 10위안 이상의 치약이 이미 주력이 되었고, 흔히 볼 수 있는 Darlie(黑人), Crest(佳洁士), 렁쏸링(冷酸灵) 등 브랜드의 치약은 개당 15위안 이상이고 치약 에르메스로 불리는 이탈리아 브랜드 MARVIS와 프랑스 브랜드 Regenerate의 치약 단가는 거의 100위안(110g) 이상이라고 썼습니다.


중국 내 치약 시장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현재 량맨전(两面针), 슈커(舒克), 렁쏸링(冷酸灵) 등 중국 로컬 브랜드와 Darlie, Crest, Golgate 등 글로벌 브랜드가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새로운 브랜드인 Usmile, 찬반(参半) 등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치약을 다양한 색깔로 만들고 각종 식용 향료를 첨가하며 글로벌 조향사 조향 등 시크한 컨셉까지 더했습니다. 다양한 성분과 효능으로 치약의 가격이 더 빠르게 높아진 것 같습니다. 징톈(景甜), 장리(张丽), 짜오루스(赵露思)등 연예인, 인플루언서들이 추천하는 치약 브랜드 '찬반'의 치약 평균 단가는 68위안에 달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5~2021년 중국 치약 가격은 꾸준히 올라오고 있으며 2021년 7월까지 개당 10.75위안(약 120g )에 도달했습니다.

현재 15위안 이상의 치약은 3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2-2020년 동안 중국의 치약 생산 규모는 전체적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2020년 중국 치약 생산량은 65만 톤에 육박했고 2021년 상반기 치약 생산량은 33만 톤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1.7% 늘었습니다. 현재 치약 시장이 저가 경쟁 상황과 결별하고 전체적으로 중등 가격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현재 중국 치약 시장 중 76%의 치약 가격은 7-22위안이고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A급 이상의 치약은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하에서 기능성 치약, 특히 한방 치약이 각광받고 있고 시장점유율은 90%를 넘었습니다. 한방치약은 미백치약을 제치고 1위에 올랐고, 중고급 치약 시장에서도 한방치약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치약은 왜 갑자기 비싸졌을까?

우선 치약이 비싸지는 것은 필연적인 트렌드인 것 같습니다. 개혁 개방 초기에 중국의 치약 가격은 상당히 쌌고 거의 모든 치약은 국영 공장에서 생산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발전되면서 대량의 자본이 진입되었고 전통적인 유명 치약 기업은 점차 매각되었습니다. 그 후, 몇 차례의 대규모 시장 통합과 합병을 거치면서 치약 시장은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 서로 경쟁하는 시장 구조가 형성되었습니다. 대부분 소비자는 치약의 기능성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높고, 치약의 미백, 항알레르기, 한약치료 등의 효능을 신뢰하기 때문에 치약 업체들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즉, 수입이 없었던 전통 치약을 단종시키며 포장을 바꾸고 효능을 추가하며 기능성 치약으로 변신시키는 것입니다. 기능성 치약의 가격은 이전 치약의 가격보다 훨씬 비싸도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어서 많은 치약 생산 업체들이 주기적으로 새로운 효능을 출시하고 가격을 올리는 전략을 펴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치약의 가격이 점점 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치약의 가격 상승은 사실 원가와 큰 관계가 없습니다. 가격 인상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이것은 분명히 원가와 관계가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확실히 대부분 상품의 가격은 항상 상품 원가를 중심으로 오르락내리락하고 있습니다만, 치약 시장에서는 원가의 영향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근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렁쏸링(冷酸灵)의 투자 유치서에 의하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성인 치약(100g)의 판매단가(출고가)는 각각 2.54위안, 2.55위안, 2.62위안이고 원가는 각각 1.53위안, 1.47위안, 1.50위안입니다. 하지만 도매상에게 공급받는 렁쏸링의 기초 항민감치약의 가격은 5위안이 넘고 소매상에게 받는 가격은 5위안보다 훨씬 높습니다.



데이터 따르면 어떤 치약이든 생산과 제조 과정은 복잡하지 않고 치약은 일반적으로 마찰제, 완충제, 보습제 등 3가지 주요 성분으로 구성돼 있지만 효능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유효성분을 넣기도 하지만 이런 성분의 원가가 높지 않은 경우가 많아 원재료 생산원가는 항상 낮습니다.


치약 가격 인상의 주요 원인은 마케팅 비용이 높은 것입니다. 치약 회사는 비교적 고급스러운 포장을 디자인하고 큰 비용을 들여 마케팅 광고를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치약 생산 대기업인 P&G의 경우 한 해의 광고비용은 무려 115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싼 치약은 대체 어디로 갔을까?

사실 싼 치약은 없지 않습니다.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파는 치약의 가격은 마트에서 파는 치약의 가격보다 훨씬 싸며 심지어 많은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파는 치약의 가격도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파는 치약은 대부분의 마트에서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원인은 두 가지입니다. 대부분의 마트의 진열대 원가는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어떤 치약을 판매해도 비용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어떤 치약의 이윤이 더 높으면 종종 마트의 판매를 더욱 유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점 더 많은 마트가 고가의 치약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다른 이유는, 대부분의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치약의 원가가 높지 않지만 제조업체도 이윤이 높은 상품을 생산하기를 선호합니다. 일부 제조업체가 저렴한 치약의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자체 시장에서 저가 수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침하 시장 수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이 제품은 회사의 인기 상품이라 쉽게 생산라인을 없앨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치약 시장 현황 및 가격 인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치약의 가격이 높아지는 것을 통해서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 수 있고 중국 사람들이 제품 효능을 중요시하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 효능이나 성분을 강조하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제품 판매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 출처: https://36kr.com/p/1805904135209344 > Edit : OM 장함 매니저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