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마케팅 | 중국 콜라보 마케팅 열풍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요즘 중국에서 콜라보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브랜드들이 정말 많은데요. 지난 편에 KFC 고라파덕 장난감을 소개했는데 오늘은 중국에서 화제가 된 콜라보 제품을 몇 개 더 소개해 드릴게요~


4월 11일에 루이싱커피(瑞幸咖啡)와 코코넛 음료 브랜드 예슈(椰树)가 콜라보 하여 출시된 제품 ’예윈라떼(椰云拿铁)’ 가 첫날에 66만 잔의 매출을 달성하고 종이백과 컵홀더가 예슈 특유의 PPT 식 디자인과 조화스럽지 않은 색깔로 디자인되었지만 의외로 많은 젊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너무 촌스러워서 살 수밖에 없다’라는 반응도 많이 있고 '土味潮流'라는 유행을 창조했습니다. 예윈라떼는 예슈의 코코넛밀크로 라떼를 만들고 라떼 위에 일반 우유 거품을 대신해 코코넛밀크 거품을 추가해서 맛이 더 풍부한다는 칭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예윈라떼 이미지 © 루이싱커피 웨이보 공식 계정 4월 7일에 ‘시차(喜茶)’와 일본 패션 디자이너인 후지와라 히로시와와 콜라보 해서 블랙베리 음료수인 ‘酷黑莓桑’를 출시하고 텀블러, 머그컵 등 한정판 구즈도 같이 출시했습니다. 고급스러운 검은색 디자인으로 출시하자마자 샤오홍슈에서 포장을 이용한 2차 창작을 한 콘텐츠가 가득 차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이 사용한 컵을 펜 꽂이, 꽃병으로 재활용하고 종이백을 티슈함, 핸디백으로 재활용했습니다.


샤오홍슈 '酷黑莓桑' 관련 콘텐츠


5월 19일에 젊은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 중국 전통 주류 브랜드인 마오타이(茅台)가 유제품 브랜드 멍뉴(蒙牛)와 콜라보하고 술을 넣은 아이스크림을 파는 첫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매장이 문을 열었으며, 첫날에 아이스크림을 천개 넘게 팔았으며 인터넷에서도 금방 화제가 되었습니다.


샤오홍슈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관련 콘텐츠

​중국에서 다양한 브랜드들이 콜라보를 중요한 마케팅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콜라보 마케팅의 방법도 같이 알아볼까요? ​콜라보 마케팅의 대표적인 방법은 브랜드 간의 콜라보와 브랜드와 IP 간의 콜라보 이렇게 2가지 방식 있습니다. 브랜드 간의 콜라보는 화제를 통해서 서로의 브랜드 파워를 빌리고 더 많은 목표 소비자 타겟을 커버할 수 있도록 제품을 공동 제작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와 IP 간의 콜라보의 목적은 IP 수권을 받고 IP의 파워를 빌리는 것입니다. IP는 박물관 IP, 영상 IP, 예술가 작품, 개인 이미지 등 있습니다. 콜라보 마케팅의 방법에 따라 목표와 체결방식의 차이가 큽니다. 브랜드와 IP 간의 콜라보 체결방식은 3 가지 있습니다. 1. 기본 비용은 없고 제품 출시 후 얻은 수입을 나눈다. 2. 기본 비용도 있고 제품 출시 후 얻은 수입을 나눈다. 3. 일정의 비용으로 일정 기간의 IP 수권을 체결한다. 70%의 브랜드가 두 번째 방식을 사용합니다. 브랜드 간의 콜라보는 보통 수입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브랜드 인지도의 차이가 클 경우는 인지도 낮은 브랜드 측이 일정의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5개월에 많은 콜라보 제품들이 인기 검색어에 올라가 화제가 됐지만 좋은 성과를 낸 제품은 몇 개 없고 대부분은 자체 화제성이 높은 브랜드 간의 콜라보 제품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3~4월 간에 60개 브랜드가 콜라보 제품을 출시했다고 나왔지만 대부분 콜라보 제품은 화제가 되지 못했습니다.


2022년 3~4월 콜라보 제품 리스트 © 骆驼新消费

이렇게 보면 콜라보 마케팅은 탑 급 브랜드에만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데 인지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 브랜드들 왜 계속 콜라보 제품을 출시할까요? 사실, 콜라보 마케팅이 성공 여부는 브랜드 측의 판단 기준에 달려 있습니다. 인기 검색어에 올라오고 제품이 품절되는 것은 브랜드의 인지도 및 매출 모두 상승시킬 수 있지만 많은 브랜드는 사실 둘 중 하나만 이루어져도 충분합니다. 특히 IP 수권 계약하는 콜라보에이션의 목적은 신규 제품 출시, 재구매율 제고, IP 팬 유입입니디. 따라서 인기 검색어 및 화제가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브랜드 간의 콜라브도 비슷한 로직으로 진행하며 낮은 기본 비용으로 더 많은 목표 소비자 타겟을 커버하려고 합니다. 콜라브 마케팅이 흔해지고 소비자들이 신선감을 느끼지 못하는 요즘, 브랜드가 어떻게 더 신선감이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보다 단계적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듯합니다. 매출을 상승시키려면 핫한 IP와 계약하고 신규 제품을 출시하고, 화제를 만들려면 차이가 큰 브랜드와 콜라보 할 수 있습니다. 전통 브랜드가 저령화 하려면 Z세대가 애용하는 플랫폼 및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화제가 된 콜라보 제품 및 콜라보 마케팅의 방법에 대해서 얘기했는데요~ 중국으로 진출하려면 콜라보 마케팅을 무조건 해야 된다는 말이 있는데 콜라보 마케팅은 중국 시장에서 활동하는 브랜드한테 정말 중요한 마케팅 방법인 것 같습니다. 콜라보 마케팅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그 목적을 향해 전략을 세우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조회수 6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