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시장 리포트] 스킨케어 시장 셀링 포인트 분석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 오늘은 현재 중국 스킨케어 시장에서 어떠한 브랜드가 높은 매출액을 올리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 제품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고 마케팅-셀링 포인트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기에 더해 중국 티몰에 입점한 대한민국 올리브영의 중국 매출 상황에 대한 부분도 이야기해 볼게요.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 관심 갖고 살펴보시면 중국 스킨케어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현재 중국 자본의 스킨케어 시장에 대한 투자 열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지난 3개월 동안 중국 스킨케어 브랜드 중 13개 브랜드가 투자를 받았습니다. 소비층 및 유입량 홍리 (红利, 급격한 증가)의 변화에 따라 스킨케어 시장의 구조와 추세는 비교적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최근 2년 동안에 많은 중국 이머징 브랜드들은 효능이 있는 성분을 이용해서 열광을 받았습니다. ​ 자본 및 유입량을 얻기 힘든 2022년에 어떤 브랜드가 높은 성장세를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은 2022년 2월 타오바오 티몰 플랫폼 스킨케어/바디 케어/오일 카테고리 안에 매출이 1,000만 위안 이상, 전년 동기 대비 300% 이상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魔镜市场情报

PROFLING(凌博士)는 메이예 바이오메디컬 주식회사(梅晔生物医药股份有限公司) 브랜드로 히알루론산 성분이 주요 셀링 포인트입니다. ​ PROFLING의 설립자 겸 대표자는 히알루론산 산업의 선도자 링페이슈에(凌沛学)입니다. 링페이슈에는 FREDA(福瑞达, 중국 유명한 약품∙의료기계 생산 회사)의 수석 과학자이고 ‘중국 히알루론산의 아버지’라는 칭송을 받고 있습니다. 링페이슈에의 경영참여로 PROFLING의 발전이 더욱 신속해지고 2021년도 매출이 1억 4000만 위안에 도달하였습니다.

출처: 魔镜市场情报

​ 인기 상품인 스킨로션 세트와 팩의 핵심 성분이 모두 ‘冻凌玻尿酸(PROFLING 전용 히알루론산 성분)’이고 ‘피부 깊은 곳까지 수분 공급하고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기’는 셀링 포인트입니다.


출처: 티몰

지푸웨래(肌肤未来) 는 2013년에 창립되어 제품 홍보 전략에 있어 '성분' '효능 계량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재 제품은 2대 스킨케어 라인으로 나눌 수 있고 핵심 성분은 377, GHK, 히알루론산, 풀러렌, 그래핀입니다. 타깃층을 보면 밤을 자주 세는 사람을 타깃으로 하고 인기 상품인 377미백 세럼의 셀링 포인트는 ‘전문 연구 377, 칙칙함을 없애기, 피부를 맑게 해주기, 세계 4대 화장품 원재료 생산업체’입니다. ​ 미백 성분이 다양한데 왜 377을 사용합니까? 이는 3가지 미백 성분의 스킨케어 시장 규모와 증가 속도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가장 잘 알려진 니코틴산 아미드의 매출액은 최근 몇 년에 떨어지는 추세가 있고 알부틴의 매출액도 크게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377은 최근 몇 년 동안 새로 생겨난 미백 성분으로 비교적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최근 2년 동안 연간 복합 증가율은 113%, 2021년 매출은 14.4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 377 즉 SymWhite 377, 화학명은 페닐에틸 레조시놀로 솔잎에서 377번의 시행 차오를 겹쳐 찾은 특허 미백 성분입니다. 효과 면에서 377 성분의 비백 효과가 우수하며, 라보라보의 377 화이트닝 에센스의 폭발적인 인기로 377 성분의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국가 약품 감독 관리국에서는 2022년부터 377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은 일반 화장품으로는 등록이 안되고 미백 기능의 특수 화장품의 허가를 받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魔镜市场情报


2020년 1월에야 정식으로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한 SIMPCARE는 현재까지 7차례의 투자를 완료했으며, 최근에 진행했던 투자 금액은 무려 3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 물론 SIMPCARE 자체도 2022년 2월 한 달 온라인 매출이 6000만 위안을 넘었으며, 탑 아이템은 동백꽃 스킨로션 세트입니다. ​ 동백꽃을 원료로 사용하는 스킨케어 브랜드 중 SIMPCARE가 최초는 아니지만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원인은 제품 품질과 가성비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출처: 魔镜市场情报



시우지(稀物集)의 포지셔닝인 중국 오리지널 고원 식물 스킨케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했고, 홍보대사인 딩전(丁真,한 장의 사진으로 왕홍이 된 시골 소년)의 이미지는 브랜드 이미지와 잘 어울리고 홍보대사 계약 시기도 적절합니다.


SHELOG 딩전


지난해 10월 20일부터 11절(광군제) 예약판매가 시작했는데 10월 21일에 딩전이 홍보대사가 되었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게다가 전에 진행했던 대량의 홍보로 11절(광군제)에 높은 매출액을 이루었습니다.


출처: 魔镜市场情报

​ 시우지는 송이버섯(松茸菌菇) 시리즈 위주로 홍보하며 각종 SNS와 브랜드 홈페이지 등에서 원산지 및 성분을 지속적으로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출처: 샤오홍슈


직관적으로 보면 Pmpm, 시우지, SIMPCARE는 제품 성분과 브랜드 홍보 방식이 유사하며 소비자들도 이 몇 개 브랜드가 서로 대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몇 개 브랜드와 비슷한 브랜드는 이니스프리, 니야스(妮雅丝), Dr.Alva 등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브랜드나 제품이 돋보이기 위해서 단지 더 많은 투자금으로 GMV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이미 유용하지 않습니다. ​ 지속적인 소비자 증가 및 높은 재구매율을 유지하려면 브랜드는 가성비를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시장, 소비자를 통찰하여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해야 합니다. 이것은 연구개발 능력과 자금 투입에 있어서 모든 브랜드에 대해 더 높은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여드름이 현대 젊은 사람들이 많이 고민하고 있는 피부 문제입니다. 생활습관이 안 좋으면 여드름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처 커버 스팟패치는 생활습관을 고치기 어려운 젊은 사람의 응급처치로 되었습니다. ​ 올리브영은 우리나라 뷰티 브랜드로 19년 7월에 티몰에 입점하였습니다. 올리브영의 여드름 패치 제품이 전체 제품 매출액의 97%를 차지합니다.


출처: 魔镜市场情报


출처: 티몰


매출이 가장 많은 제품은 올리브영 케어플러스 상처 커버 스팟패치(120매)입니다. 제품의 셀링 포인트는 가성비, 순한 리페어, 투명함입니다. 이 제품은 2022년 약 2천만 위안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였습니다. ​ 지금까지 2022년 2월 타오바오 티몰 플랫폼 스킨케어/바디 케어/오일 카테고리 안에 매출이 1000만 위안 이상, 전년 동기 대비 300% 이상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중 몇 개 브랜드의 성과 및 셀링 포인트를 소개했는데요~ ​ 유입량을 얻기 힘든 상황에서는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려면 정말 많은 고민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여러 방면에서 고려하고 셀링 포인트를 정확하게 잡아야 높은 매출을 이룰 수 있고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