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Bench Accounting

Blog

올리브 마케팅이 소개하는 중국 마케팅 뉴스!
최신 중국 트렌드부터 중국 SNS 이모저모까지

올리브 마케팅의 인사이트가 가미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중국 51 노동절 | 여행, 캠핑, 소비, 라이브 방송의 변화

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중국 51 노동절 연휴는 주말부터 5월 4일 수요일까지 총 5일 이었습니다. 이번 중국 노동절 51연휴는 코로나 사태 때문에 소비, 캠핑, 레저 등의 방면에서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오늘은 중국 51연휴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여행: 단체 여행 대신 현지 심층여행 및 품질여행이 트렌드가 되었다.

연휴 때 절대 빠질 수 없는 것은 여행이죠~ 중국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51 연휴 기간 동안 여행객 수는 1.6억이었으며 작년 대비 30.2% 정도 하락되어 코로나 사태 전의 66.8% 회복되었습니다.



데이터 출처: 중국 문화여행부

이번 중국 노동절 51 연휴에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장거리 여행이 제한되어 현지 여행이 주요 여행 방식이 되었습니다. 심층여행품질여행이 트렌드가 되어 여행객 중 대부분은 비단체 여행객입니다. 그리고 캠핑이 이번 연휴의 다크호스가 되었습니다. *심층여행(深度旅游) : 현지의 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 한 곳에서 장기간 머물면서 하는 여행 *품질여행(品质旅游) : 정신적 즐거움을 중요시하는 여행

2022년 중국 51 연휴 여행지 장면


여행 거리가 단축되어서 여행객이 여행 중의 문화체험을 중요시하고 박물관과 비물질문화유산관광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통청여행(同程旅行) 빅데이터에 의하면 중국 노동절 51연휴 동안 박물관에 관련된 검색 인기가 62% 상승하여 비물질문화유산관광 프로젝트의 관심도가 100% 상승하였습니다. 현지 여행객 중 00년도 후반 출생, 90년도 후반 출생 세대가 60%를 자치하고 있으며 프리마켓, 예술 전시 등 문화체험 관광을 많이 했습니다. 단체 여행이 제한되어 있어 현지 여행 중의 캠핑이 이번 연휴의 다크호스가 되었습니다.

중국 51연휴 기간 캠핑장 장면


각종 여행 플랫폼의 데이터에 의하면 캠핑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관련 경제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씨트립(携程)의 데이터에 의하면 51절 연휴 기간 '캠핑 주문 수'는 청명절 때보다 5배 상승하였습니다. ‘木鸟民宿’숙박 어플 캠핑 관련 주문수 작년 같은 기간의 150%를 기록하였습니다.

소비 : 캠핑 용품의 인기가 폭발적이며 전체 소비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14년~2021년 중국 캠핑 시장 규모가 77.1억 위안에서 299억 위안까지 확대하였으며 2022년에 354.6억 위안에 도달할 전망이 있습니다. 여행 시장 비해서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로 관련 산업이 뜻밖의 수입을 얻었습니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예쁜 캠핑 장비에 대한 구매욕이 강하고 캠핑 방식에 따라 맞춤형 장비를 구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코로나 시대에 캠핑업의 발전은 여행업을 어느 정도 살리고 캠핑 장비, 휴대용 가전제품, 실외 용품 등 제품의 매출을 끌어올렸습니다. 징동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4월 30일부터 5월 3일까지 캠핑 용품 181%, 포타레지 102%, 텐트류 100%, 바비큐 도구 41% 증가했다고 나왔습니다.


무가오디(牧高笛) 플래그십 스토어 제품 전체 품절


5.1 노동절 기간에 각종 소비의 성장세를 보이고 매출 증가 품목 top5는 주방 용구, 도서, 주얼리, 의류, 반려동물 용품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름이 다가오는 이 시절에 소비자가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아지고 립스틱과 향수가 여전히 많은 메이크업 인플루언서의 선호를 받았습니다. 마스크팩, 로션, 클렌징 품 등 스킨케어 제품도 잘 팔리고 국제 브랜드뿐 만 아니라 가성비 좋고 제품 효과를 볼 수 있는 중국 로컬 이머징 브랜드도 열광을 받고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왕홍 라이브 방송은 일정한 영향을 받았다.

이번 51절 연휴 기간에 라이브 방송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탑 왕홍 리자치가 하루도 빠짐없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지만 유입량을 보면 확실히 중국 노동절 51절 전보다 많이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열광을 많이 받고 있는 왕홍 유경홍도 영향을 받아 라이브 방송의 유입량이 떨어졌습니다. 두 명 라이브 방송의 유입량이 51연휴가 지나고 나서 다시 회복되고 인기가 여전히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황으로 51절 연휴에 코로나가 심해지는 경우에도 불구하고 중국 사람들이 실외 활동을 하고픈 마음이 간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노동절 51연휴에 일어난 여행, 소비 트렌드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중국 연휴 때마다 소비 구조가 정말 많은 변화가 있네요~~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